[2023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프리랜서 온라인 비서 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 ‘리오’

입력 2023-12-08 09:39   수정 2023-12-08 09:4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리오는 프리랜서가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전·중·후의 모든 과정을 케어하는 관리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영업을 진행하는 단계부터 서비스 기획, 기획안 작성, 디자인, 개발 전 일정 조율, 과업 분류, 계약, 검수, 종료, 대금 수령과 후속 조치까지 모든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조치하는 서비스입니다.”

리오는 프리랜서의 아웃소싱 업무를 관리 대행해주는 온라인 비서 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한규태 대표(25)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리오는 매칭부터 직접 합니다. 프리랜서는 고객과 미팅할 필요 없이 바로 프로젝트 수주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했을 경우 리오가 책임을 지고 보장해 줍니다. 프리랜서와 고객 모두 안심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리오의 경쟁력입니다. 문서가 리오의 DB에 이미 있어서 관리 툴과 바로 연결돼 프로젝트를 정말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소통을 줄이고 일을 잘 끝낼 수 있는 방향으로 툴을 구성했기에 속도도 빠르고, 분쟁이 생길 요소도 줄어듭니다.”

한 대표는 “프리랜서를 직접 매칭하고 관리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겪었다”며 “거기서 프리랜서와 발주 고객이 정말 원하는 부분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로 관리해주는 것보다, 관리가 필요 없도록 앞단에서 모호하게 기획된 부분을 제거하고 명확한 서류를 제공하는 것이 더 옳은 방향이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웹과 앱 서비스를 발주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기획안, 견적서, 일정표, 과업 지시서 4종 문서를 10분 안에 무료로 뽑아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문서로 리오의 프리랜서와 매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 방식이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에서 정보보안을 전공했습니다. 대학교 2학년인 2020년 7월에 첫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리오가 세 번째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제가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겪었던 문제에서 출발했습니다. 제가 창업하면서 직접 프리랜서에게 발주를 해보니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게 됐죠. 그래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리오를 아이템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다양한 창업 경진대회에 참가하면서 창업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아이템을 인정받아 예비창업패키지와 청년창업사관학교에도 선정되면서 창업을 본격화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후 한 대표는 “지금도 수많은 가정과 가설을 세우면서 아이템을 검증하고 있다”며 “세웠던 가설이 하나씩 맞춰질 때 보람을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가장 보람을 많이 느끼는 부분은 프로젝트 발주 고객과 프리랜서 매칭이 잘 끝날 때입니다. 학생 하나를 졸업시킨 느낌이 들 정도의 뿌듯함이 밀려오는 순간입니다.”

리오는 한 대표와 대학 시절 창업동아리를 함께했던 멤버들이 함께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대표는 “올해 12월 프로젝트 기획안 자동 생성기를 출시해 많은 발주 고객에게 다가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리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관악구, 서울시와 함께 대학의 인력과 기술을 지역으로 확산해 관악구 일대를 창업 밸리로 조성하고 있다. 사업단은 인근 지역인 대학동, 낙성대동을 양대 거점으로 거점센터를 마련했다. 이를 구심점으로 서울대의 인력과 기술력,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는 창업 공간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정기 기업설명(IR)과 데모데이 참가 지원, 서울대 교수진 기술 연계, 홍보, 경영·법률 맞춤형 컨설팅,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설립일 : 2022년 5월
주요사업 : 웹과 앱 서비스 기획안 자동 생성 서비스, 프로젝트 관리 툴 제공
성과 : 거래액 2억9000만원 달성,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 졸업, 도전! K-StartUP 2022 왕중왕전 입상, 민간주도형(블루포인트파트너스)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지원사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